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google blocking
    카테고리 없음 2007. 5. 31. 09:48
    좀전에 있던 일이다. 무슨일이 있는지는 몰라도 해외 네트웍이 대부분 접속이 되지 않았다.

    google.com, yahoo.com... 하나도 접속이 안되었다. 약 십여분간...

    그런데, 문제는 adsense를 달아 놓은 site들이 하나같이 이상동작을 보인다는 것이다. adSense 광고 로딩을 위해 로딩이 멎어 버리는 문제다(정확히는 광고 로딩을 위한 javascript의 로딩에서). adsense script의 loading부분에서 멎어 버리니 화면의 일부분만 보여주고 멎는 상태가 되어버린다.

    adSense script를 좀 손봐서, 완전 async하게 loading하도록 수정할 순 없는걸까? javascript 자체도 async한 loading을 하도록 말이다. 사용자가 copy해 넣어야 하는 양이 좀 늘어나긴 하겠지만 말이다.
    . 워낙 사용자가 손쉽게 집어 넣는 것만을 강조하다 보니.. 그리고 자기들 네트웍에 자신이 있다보니.. 그런건 고려도 하지 않은 모양이지만, 네트웍이라는 것이 언제 어디서 끊어질지 모르는 것인데 고려해 줘야 하는것 아닐까?

    하여간, 10여분 동안 국내사이트, 해외 사이트.. 모두 이상작동하는 두려운 상황을 체험했다.

    지금은 네트웍이 정상으로 돌아오긴 했지만, 그 10분동안 기회비용은 얼마나 날아 갔을까? 혹시 누군가가 서버를 잘못건드려 한나절만 google 서버가 다운된다면 그 손실액은 얼마나 될까? 그럴 경우 그 잘못건드린 사람은 잘릴까? 설마 보상을 요구하진 않겠지... 별게 다 궁금해 진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