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acFuse update
    카테고리 없음 2007. 3. 13. 09:21
    예전에 한번 얘기 했던 Amit Singh 의 MacFuse에 대한 소식이 업데이트 되었다. Macworld 2007 에서 발표를 하였다는데 발표 내용은 여기서 볼 수 있다.

    MacFuse 자체는 bug fix 정도의 minor 한 버젼 업 인데, 발표 내용은 주로 그동안 개발한 응용 file system 들이다.

    목록은

    1. ProcFS - linux에 존재하는 proc filesystem에 대한 emulation, 요즘 linux 코드들이 proc filesytem이 존재하는 것을 가정하고(system status를 proc file system을 통해서 얻어오는) 만들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그런 application을 porting하는데 큰 도움이 될 듯
    2. PicasawebFS - Google의 사진 공유 service인 picasaweb 관리를 local filesystem에서 하게 해 주는 filesystem. 사진을 copy해 넣으면 사진을 올리는 것이 되고, local filesystem으로 copy하면 사진 down load.. directory를 만드는 것은 album 생성.. 정도의 action으로 mapping되어 있다.
    3. DocsFS - 가장 유용할듯한 filesystem인데, google docs의 file 들을 local filesystem처럼 접근할 수 있다. top directory에서는 google docs files에 대한 link가 있고, 특정 directory 를 통해서 접근하면 Word / Excel file로 접근할 수 있다.
    4. RssFS - rss feed 주소를 통해 blog post list를 directory 내의 file 로 보여준다.
    5. SpotlightFS - 이것과 아래 SSHFS는 예전부터 있던것..
    6. SSHFS

    정도이다. 20% project로 진행한더니, 역시 goole의 service와 엮으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동영상을 한번 보면 어떤 것들인지 바로 이해가 될 것이다.

    요즘 유행하는 OpenAPI와 결합하여 web service를 filesystem을 통해서 local service인 것처럼 pc에 설치된 각종 유틸리티를 통해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Amit.. 발표한 file system들도 어서 릴리즈 해줘~~ 특히 DocsFS...

    original Fuse를 위한 flickrfs, gmailfs 라든지 djmount 같은 것들도 아마.... macfuse위에서 바로 돌아가리라 짐작된다.

    위쪽으로는 web을 통한 service 를 통일하였으니, 아래쪽으로는 filesystem을 통한 service를 통일하고자 함이 아닐까? google 에서 OS를 만든다는 소문이 있었는데, 실제로 OS를 만든다기 보다는 OS의 component 하나하나를 갈아치우는 작업을 하는 것이 현실적일 듯 하다. 그리고 이 macfuse가 그 시발점이 될 것이고..

    석달내로 Windows를 위한 Fuse가 릴리즈 된다에 500원...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