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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든 기획자와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사람에 대한 100가지 사실
    카테고리 없음 2019. 7. 14. 19:21

    오랬만에 볼만한 책, 

    사람에 대한 관심이 점점 늘어나는 이 시점에 한번쯤은 봐 두어야 할 책인듯 하다. 보기 어려운 책은 아니고, 사실들을 나열한 책이므로, 부담없이 한번 훓어보면 좋을듯.

     

     

    http://www.yes24.com/Product/Goods/6328402

     

    모든 기획자와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사람에 대한 100가지 사실

    심리학과 뇌 과학을 중심으로 `왜 사용자들은 특정 행동을 할 수밖에 없는지`, 그리고 그런 사용자를 위해 `디자이너와 기획자는 어떤 고민을 해야 하는지`를 제시한다. 어려운 학계 용어를 최대한 알기 쉽게 풀어 썼고, 과학적인 연구 결과를 근거로 들어 그 내용에 신빙성을 더한다. 웹이나 서비스, 제품을 디자인할 때 좀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

    www.yes24.com

    목차

    ▣ 사람은 어떻게 보는가?

    01_우리가 보는 것 그대로 뇌가 받아들이는 것은 아니다
    02_시각 정보의 핵심을 인지할 때는 주변시가 중심시보다 더 많이 사용된다
    03_사람들은 패턴 인식을 통해 사물을 인식한다
    04_뇌에는 사람의 얼굴을 인식하는 특별한 부분이 있다
    05_사람들은 어떤 대상을 상상할 때 측면이나 약간 위에서 쳐다보는 각도의 상을 떠올린다
    06_사람들은 과거의 경험과 기대에 근거해 화면을 훑어본다
    07_사람들은 특정 사물을 설명해주는 신호를 본다
    08_사람들은 시야 내에서의 변화를 놓칠 수 있다
    09_사람들은 가까이 있는 각기 다른 사물들을 하나로 인식한다
    10_ 빨강색과 파랑색을 동시에 쓰면 알아보기 어렵다
    11_ 9%의 남성, 0.5%의 여성이 색맹이다
    12_ 색상의 의미는 문화에 따라 다양하다

    ▣ 사람은 어떻게 읽는가?

    13_대문자가 읽기 어렵다는 것은 미신이다
    14_ 읽기와 독해는 전혀 다른 영역이다
    15_패턴은 각기 다른 서체로 쓰여진 글자를 알아볼 수 있게 해 준다
    16_서체 크기가 중요하다 
    17_ 컴퓨터 화면을 읽는 것은 종이 인쇄물을 읽는 것보다 훨씬 힘들다
    18_사람들은 긴 길이의 문장을 더 빨리 읽지만 짧은 길이의 문장을 더 선호한다

    ▣ 사람은 어떻게 기억하는가?

    19_단기 기억력에는 한계가 있다
    20_사람들은 한 번에 4개 이상 기억하지 못한다
    21_오랫동안 기억하려면 정보를 활용해야 한다
    22_정보를 인식하는 것이 기존의 기억을 회상하는 것보다 훨씬 쉽다
    23_기억에는 많은 정신적 자원이 필요하다
    24_기억을 할 때마다 기억의 내용을 재건한다
    25_사람들이 기억을 잊는 것은 좋은 것이다
    26_가장 생생한 기억은 잘못된 기억이다

    ▣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27_인간은 작은 덩어리의 정보를 더 잘 처리할 수 있다
    28_특정 유형의 인지 처리 과정은 더욱 까다롭다
    29_30%의 시간은 잡념에 쓴다
    30_불확실성이 높을수록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에 대해 방어적으로 변한다
    31_사람은 멘탈 모델을 창조한다
    32_사람들은 개념 모델과 상호작용한다
    33_사용자들은 이야기 형태의 정보를 가장 잘 받아들인다
    34_사람들은 예제를 통해 가장 잘 학습한다
    35_사람들은 분류 항목을 만들어낸다
    36_시간은 상대적이다
    37_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는 네 가지 방법
    38_사람들은 몰입 상태에 빠질 수 있다
    39_문화는 사람들의 사고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 사람은 어떻게 주의를 집중하는가?

    40_주목은 선택적이다
    41_사람들은 정보를 가려서 습득한다
    42_잘 연습된 기술은 의식이 필요하지 않다
    43_빈도에 대한 예측은 주의에 영향을 준다
    44_주의를 유지하는 것은 약 10분간 지속된다
    45_사람들은 가장 중요한 단서에만 신경을 쓴다
    46_사람들은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없다
    47_위험, 음식, 섹스, 움직임, 얼굴들, 그리고 이야기가 최고의 관심을 받는다.
    48_큰 소음은 깜짝 놀라게 하고 주의를 끈다
    49_사람이 무엇인가에 관심을 가지려면 먼저 반드시 대상을 인지해야 한다

    ▣ 무엇이 사람에게 동기를 부여하는가?

    50_사람은 목표에 가까워질수록 더욱 동기를 부여받는다
    51_다양한 보상은 강력하다
    52_도파민은 사람들이 정보를 찾는 데 중독되게 한다
    53_예측 불가능함이 계속 찾게 만든다
    54_사람들은 외적인 보상보다 내적인 보상에 더욱 동기를 부여받는다
    55_사람은 성과, 숙련 그리고 제어에 의해 동기를 부여받는다
    56_만족감을 미루거나 미루지 않는 것은 어릴 때부터 시작된다
    57_사람은 선천적으로 게으르다
    58_사람들은 단축키가 쉬운 경우에만 쓴다
    59_사람은 상황보다 사람에 원인이 있다고 가정한다
    60_습관을 만드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고 적은 단계가 필요하다
    61_사람들은 경쟁자가 적을수록 더욱 동기를 부여받는다
    62_사람들은 자율성에 의해 동기를 부여받는다

    ▣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다 

    63_'강한 유대'를 보이는 단체의 규모는 50명 정도다
    64_사람은 흉내 내기와 감정이입에 반응할 수밖에 없다
    65_협업은 인간관계를 두텁게 한다
    66_사람들은 온라인 인터랙션이 사회적 규칙을 따르기를 기대한다
    67_사람들은 사용하는 매체에 따라 거짓말하는 정도가 다르다
    68_화자의 뇌와 청자의 뇌는 대화하는 동안 일체화된다
    69_뇌는 개인적으로 아는 사람에게 고유하게 반응한다
    70_웃음은 사람들의 관계를 강화한다
    71_사람은 미소가 진짜인지 동영상에서 더욱 잘 구분한다

    ▣ 사람은 어떻게 느끼는가? 

    72_일곱 가지 기본 감정은 보편적이다
    73_감정은 근육의 움직임과 연결돼 있으며, 역으로도 작용한다
    74_일화는 데이터보다 설득적이다
    75_냄새는 감정과 기억을 상기시킨다
    76_사람들은 놀라는 것을 즐기게 돼 있다
    77_사람들은 바쁠 때 더욱 행복하다
    78_목가적인 장면은 사람들을 행복쿇게 만든다
    79_사람은 신뢰의 첫 번째 지표로 외관과 느낌을 사용한다
    80_음악을 들으면 뇌에 도파민이 분비된다
    81_달성하기 어려울수록 사람들은 좋아한다
    82_사람들은 미래의 사건에 대해 과대평가한다
    83_사람들은 사건이 진행되는 시점보다 이전/이후에 더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84_사람들은 슬프거나 겁날 때 친숙한 것을 원한다

    ▣ 사람은 실수한다

    85_사람들은 항상 실수를 한다. 절대 안전한 제품이란 없다
    86_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 오류를 범한다
    87_모든 실수가 해로운 것만은 아니다
    88_사람은 예측 가능한 종류의 오류를 만들어낸다
    89_사람은 각기 오류에 대해 다른 전략을 사용한다

    ▣ 사람은 어떻게 결정하는가? 

    90_사람은 대부분의 결정을 무의식적으로 내린다
    91_무의식이 먼저 안다
    92_사람들은 자신들이 처리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선택의 여지와 정보를 원한다
    93_사람들은 선택권이 통제권과 같다고 생각한다
    94_사람들은 돈보다 시간에 가치를 더 둔다
    95_기분은 의사결정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친다
    96_ 단체 의사결정은 신빙성이 떨어진다
    97_사람들은 지배적인 성격에 흔들린다
    98_ 사람들은 불확실한 상황에서 타인이결정을 내리도록 유도한다.
    99_ 사람들은 자신보다 타인들이 더 쉽게 영향력에 휩쓸릴 것이라고 생각한다
    100_사람은 제품이 눈앞에 실재하는 경우 가치를 더욱 높게 평가한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35308275

     

    모든 기획자와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사람에 대한 또 다른 100가지 사실

    모든 기획자와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또 다른` 100가지 사실!왜 사람들은 각이 진 모양보다는, 곡선이 있는 사물을 선호하는 걸까? 우리는 왜 대칭적 신체 특징을 가진 사람을 매력적으로 보는 걸까? 왜 사람들은 어떤 결정은 느리게 내리고 다른 결정들은 빠르게 내릴까?전자책을 통한 읽기는 여전히 종이 책 읽기와는 다른 경험일까?왜 완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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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01장: 사람은 어떻게 보는가
    01 _ 사람은 곡선을 선호한다
    02 _ 사람은 대칭을 선호한다
    03 _ 어떤 사람들은 색을 보는 데 필요한 추상체를 한 종류 더 가지고 있다
    04 _ 중앙시가 무엇을 보아야 할지는 주변시에 의해 결정된다
    05 _ 주변시는 중앙시보다 빠르게 위험을 감지하고 정서를 인식한다
    06 _ 주변시를 통해 들어오는 정보는 낮은 해상도를 가지고 있다
    07 _ 정서의 전달과 시선의 유도: 정서 전달이 더 중요하다 
    08 _ 상대를 응시하는 것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09 _ 사람들은 순식간에 디자인에 대한 선호를 결정한다

    ▣ 02장: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기억하는가
    10 _ 사람은 두 가지 종류의 사고 모드를 가지고 있다
    11 _ 어떤 기억들은 쉽게 변형된다
    12 _ 반복은 기억을 강화한다
    13 _ 음악은 기억과 감정을 촉발한다

    ▣ 03장: 사람은 어떻게 결정하는가
    14 _ 사람은 시스템 1(트루시니스) 사고를 통해 결정을 내린다
    15 _ 사람들은 가장 밝은 것을 선택한다
    16 _ 복잡한 결정을 내릴 때 사람은 느낌을 따른다
    17 _ 어려운 결정을 내릴 때는 동공이 확장된다 
    18 _ 자신감이 결정을 내리도록 하는 도화선이 된다 
    19 _ 스트레스가 의사결정에 미치는 놀라운 효과
    20 _ 사람들은 특별한 날짜에 맞춰 결정을 내린다
    21 _ 사람들은 특정 기억에 기초하여 의사결정을 내린다
    22 _ 뇌의 활동 양상을 바탕으로 사람들의 의식적 의사결정을 예측할 수 있다

    ▣ 04장: 사람은 어떻게 정보를 읽고 해석하는가
    23 _ 글자가 읽기 어려울수록, 내용은 배우기 쉬워진다 
    24 _ 행동을 유발하는 힘은, 동사보다 명사가 더 크게 가지고 있다 
    25 _ 동음이의어는 행동을 유발한다 
    26 _ 사람들은 온라인 기사의 60%만 읽는다 
    27 _ 온라인상에서의 읽기는 읽기가 아닐 수 있다 
    28 _ 종이 책의 여러 감각적 경험들은 읽기에 큰 영향을 미친다 
    29 _ 사람들은 낡은 미디어를 떠날 준비가 되어 있다 

    ▣ 05장: 이야기가 사람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0 _ 이야기는 뇌 활동을 더욱 활발하게 만든다 
    31 _ 극적 구조를 가진 이야기는 뇌의 화학 작용을 변화시킨다 
    32 _ 이야기는 주의를 집중시킨다 
    33 _ 셀프 스토리가 행동을 바꾼다 
    34 _ 셀프 스토리는 작은 일들에 의해 바뀔 수 있다 
    35 _ 공개적인 헌신은 더욱 강한 셀프 스토리를 유도한다 
    36 _ 이야기를 바꾸면 행동이 바뀐다

    ▣ 06장: 사람은 다른 사람과 그리고 테크놀로지와 어떻게 관계를 맺는가
    37 _ 정서에는 전염성이 있다 
    38 _ 사람들은 영상 광고를 싫어한다 
    39 _ 영상 광고 속 즐거움과 놀라움은 사람들의 주의를 끌고 그것을 유지한다 
    40 _ 경악이 아니라 놀라움이 공유를 유도한다 
    41 _ 옥시토신은 결합의 호르몬이다 
    42 _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임을 느낄 때 더 열심히 일한다 
    43 _ 알람 기능이 있는 기기는 인지적 과제 수행을 방해한다 
    44 _ 옆에 둔 전화기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한다 
    45 _ 사람은 인간과 유사한 특징을 지닌 기계를 더 신뢰한다 
    46 _ 사람은 기계에게 동정심을 느낄 수 있다 

    ▣ 07장: 창의성은 디자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47 _ 누구나 창의적일 수 있다 
    48 _ 창의성은 집행적 주의 네트워크에서 시작된다 
    49 _ 창의적이기를 원한다면 뇌의 디폴트 네트워크를 작동시키자 
    50 _ “아하” 경험 가져오기 
    51 _ 백일몽은 창의성을 높여준다 
    52 _ 잠은 창의성을 높인다 
    53 _ 소음과 음악은 창의성을 높여준다 
    54 _ 사람들은 어떤 제약이 있을 때 좀 더 창의적이 된다 
    55 _ 올바른 형태의 협업은 창의성을 증진시킨다 
    56 _ 완벽주의는 창조적 작업을 망칠 수 있다

    ▣ 08장: 사람의 몸은 디자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57 _ 사람은 몸으로 생각하고 느낀다 
    58 _ 사람은 자연스레 제스처를 취한다 
    59 _ 사람의 움직임에는 물리적 한계가 있다 
    60 _ 엄지손가락이 닿는 위치에는 한계가 있다 
    61 _ 스크린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가가 중요하다 

    ▣ 09장: 사람은 어떻게 쇼핑하고 구매하는가
    62 _ 사람들은 온라인 쇼핑과 매장 쇼핑을 구분하지 않는다 
    63 _ 사람은 현금을 사용할 때 덜 소비한다
    64 _ 인지 부조화는 구매를 정당화한다 
    65 _ 인지 부조화는 사람이 소비를 결심하도록 만든다 
    66 _ 사람은 의미 없는 숫자의 영향을 받는다 
    67 _ 온라인 쇼핑은 기대감을 가중시킨다

    ▣ 10장: 세대, 지역, 그리고 성별은 디자인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68 _ 모든 사람이 뉴스를 보기 위해 그리고 삶의 중요한 일들을 위해 스마트폰을 사용한다
    69 _ 스마트폰 사용의 세대별 차이는 스마트폰으로 무엇을 하는가에 따라 다르다
    70 _ 5분 이상 걸리지 않는 일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처리한다 
    71 _ 휴대폰을 가진 모든 사람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72 _ 여성은 온라인에 대한 접근권을 가지지 못한 나라들이 많다 
    73 _ 성별 및 나이에 제한 없이 모든 사람이 게임을 즐긴다 
    74 _ 어떤 디자인이 시각적으로 매력적인지는 나이, 성별, 그리고 지역에 따라 다르다 
    75 _ 나이가 들수록 사람들은 좀 더 적은 수의 선택안을 가지기를 바란다 
    76 _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대한 인식은 세대에 따라 다르다 
    77 _ 미국의 65세 이상 노인 중 절반 이상이 인터넷을 사용한다 
    78 _ 40세 이상의 사람들은 노안을 가지고 있다 
    79 _ 나이가 듦에 따라 파란색은 바래져 간다 
    80 _ 65세 이상 인구 중 거의 1억 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청력에 문제를 가지고 있다
    81 _ 60대 중반까지 운동 기능은 쇠퇴하지 않는다 
    82 _ 나이 든 사람들은 보안 질문에 대한 답이 없을 수도 있다 
    83 _ 나이가 들수록 사람은 기억력에 대한 자신감이 줄어든다 
    84 _ 2020년에는 전체 소비자의 40%가 Z세대일 것이다 
    85 _ 한 살짜리 아이들의 삼분의 일이 터치스크린을 사용할 줄 안다 
    86 _ 갓난아기는 웃을 때 더 많이 배운다 

    ▣ 11장: 사람은 인터페이스 그리고 기기와 어떻게 인터랙션하는가
    87 _ 사람들은 동영상을 건너뛰며 보거나 훑어보기를 원한다 
    88 _ 사람은 캐러셀과 상호작용한다 
    89 _ 사람들은 스크롤을 한다 
    90 _ 사람들은 운전 중에는 차에게 말하는 것조차 어려워한다 
    91 _ ‘게임화’를 했다고 해서 사람들이 그것을 꼭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92 _ 게임은 지각 학습을 돕는다 
    93 _ 사람들에게더 적은 선택안을 줄 필요가 있다 
    94 _ 사람은 자신의 건강상태를 체크해 줄 기기를 원한다 
    95 _ 자신의 건강을 체크하고 보조하는 기기를 몸에 이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96 _ 뇌를 통해 테크놀로지를 제어할 수 있다 
    97 _ 사람들은 다중-감각 인터페이스에 익숙해질 것이다 
    98 _ 사람들은 혼합 현실을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 
    99 _ 6억 4천 5백만 명 이상이 시각 혹은 청각 장애를 가지고 있다 
    100 _ 사람은 감각 정보를 무의식적으로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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