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래 예측
    카테고리 없음 2019. 7. 5. 13:50

     

    미래를 알면 당신의 인생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면서, 뿌려진 동영상 하나를 보았다. 

    아마도 커즈와일의 singularity 책을 정리한 내용인것으로 보이는데, 몇년 지난 후에 보면 흥미로운 비교 대상이 될 듯 하다. 지금의 내 소감도 약간 덧붙여 놓는다면 더 좋은 비교자료가 될 것이고 말이다.

     

    아래는 자막 긁어서 모아놓은 내용이다. 짬날때, 저 각각의 항목에 대해서 내 평을 붙여 놓는다면 13년후 다시 볼때 어떤 느낌일까.

    <2020년>
    석유의 소멸이 시작되며 세계의 주요 에너지는 석유에서 태양광으로 변환되기 시작합니다.  5G시대가 열리면서 자율주행차가 운행되기 시작하고 모든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되죠.  세계의 경제 중심은 미국과 유럽에서 아시아로 넘어오게 됩니다.  미국은 중국에 대적하기 위하여 아태지역에 국방력을 집중하게 되고 정치적으로 혼돈의 시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일본, 필리핀을 제외한 캄보디아와 남한 그리고 몇몇 국가는 경제적인 강자인 중국의 눈치를 보면서 중립적 입장을 취하게 되죠.  통신기술에서도 거대한 진화가 일어납니다.  전기로 뇌파를 디지털신호로 바꿀 수 있게 되어 텔레파시로 문자메시지를 보낼 수 있게 되죠.  줄기세포를 통한 장기배양과 장기이식은 보편화 되고 수명 연장 기술은 급성장하게 됩니다.  가상현실 기술 또한 보편화 되죠.  그러나 이 시기의 가상 현실은 뇌신경을 접속해서 오감을 전부 느끼는 것이 아니라 HMD처럼 시청각에 국한됩니다.

    <2021년>
    3D프린터로 출력한 인공 신장이 상용화되며 배터리와 전력 송신기술이 발달해 무선 전력 송신이 보편화됩니다.  국가에서는 일과 가사의 균형을 맞추는 법률을 제정하여 모든 기업에서 재택근무와 유연근무를 보편화 시키게 합니다.  이에 따라 생산성과 업무 효율성이 더욱 개선됩니다.

    <2022년>
    보안 목적의 CCTV는 정교해져서 마인드 리더 기능이 장착됩니다.  체온, 표정, 호흡, 행동 패턴을 분석해 테러리스트 혹은 도둑인지 알 수 있게 되는 것이죠.  한편 동남아시아, 중동, 북아프리카에서는 기후변화로 인한 장기적 가뭄으로
    최초의 물전쟁이 일어납니다.

    <2023년>
    방수, 세균퇴치, 온도조절, 셀프 클리닝 등의 기능을 가진 나노의복이 등장합니다.  이 나노의복은 군인, 경찰 등의 유니폼 등에 활용되죠.  코클리어 임플란트 기술은 청각 장애를 극복할 수 있게 만듭니다.  귀 뒤의 뇌에 소리를 들을 수 있게 해주는 칩을 넣는 것이죠.  브레인 칩 임플란트 기술도 보편화됩니다.  뇌에 칩을 넣어 알츠하이머 치료나 잃어버린 기억을 복구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2~3년 후에는 보편화되어 기억을 넣기 위한 칩도 넣게 됩니다.  핵발전소를 폐쇄하고 대체에너지 비중을 늘리는 흐름에 따라 독일의 핵발전소는 폐쇄됩니다.  고릴라는 중앙아프리카에서 완전히 소멸하며
    보르네오 섬의 밀림이 사라지죠.

    <2024년>
    인류는 냉동 보존되었던 쥐를 부활시키게 되고 냉동인간을 되살리는 기술의 실마리를 얻게 됩니다.  자동차는 제조 시 인공지능의 탑재가 의무화되고 자율 주행 시스템이 장착되지 않은 차는 운전이 금지되게 됩니다.  일론 머스크가 제안했던 자기장을 이용해 비행기보다 빨리 이동할 수 있는 하이퍼루프가 완공됩니다.  이 열차를 이용하면 서울에서 부산까지 15분 내로 도착할 수 있죠.

    <2025년>
    증강현실로 멀리 있는 사람을 어색하게나마 만질 수 있게 됩니다.  3D프린터는 인간의 장기 프린트를 시작하고 임플란트 디바이스는 널리 보급됩니다.  한편 바이오 물질을 누구나 손쉽게 개발할 수 있어 바이오 테러가 사회의 심각한 문제로 떠오릅니다.  최악의 상황에는 인류의 멸망이 올 수도 있죠.  또한 심각한 폐기물 처리 문제도 인류를 위협하게 됩니다.  중국은 달에 도착하게 되고 인류는 달에 거주하기 시작합니다.  코뿔소는 멸종하고 북극 빙하는 녹아서 알래스카의 키발리나 섬은 수몰되죠.

    <2026년>
    해수면 상승으로 인해 지구상 최저 지대인 몰디브 섬 또한 소멸되어 대규모 난민이 발생합니다.  이에 대처하기 위해 몰디브 섬을 바다 위에 띄워 해상 국가로 만들려는 작업도 진행되고 있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인간의 팔과 같은 능력을 가진 로봇 팔도 등장하게 됩니다.

    <2027년>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 공화국을 뜻하는 브릭스(BRICS) 국가들은 G7 국가들의 경제력을 추월합니다.  일반 자동차는 거의 소멸하고 거의 전기차만 남게 되죠.  중국의 석탄 저장량은 고갈되고 화석연료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하여 격리하는 기술인 탄소포집기술도 대다수 국가에서 실행됩니다.

    <2028년>
    비행기에서 조종사가 사라지게 되고 정찰기는 모두 드론으로 대체됩니다.  도마뱀에서 발견한 P21 유전자와 줄기세포를 이용해 만든 연고는 잘린 손가락과 발가락을 재생 시킬 수 있게 됩니다.  이로써 보철로 만들어진 팔과 다리는 다시 소멸하게 되죠.  몇몇 멸종된 동물들은 복원된다고 합니다.

    <2029년>
    인공지능 연구 60년 만에 인간과 동일한 인공지능을 지닌 안드로이드 로봇이 등장합니다.  이 로봇은 인간과의 대화가 가능하며 인간의 도우미 역할을 하게됩니다.  인간이 하던 일의 대부분을 인공지능이 하게 되는 것이죠.  인간은 의료용 나노봇을 통해 노화를 막고 인간의 수명을 지속적으로 늘릴 수 있게 됩니다.  나노 기술을 이용해 인체의 장기를 보강하고 교체할 수 있게 되죠.  예를들면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를 정확히 계산해서 나노봇으로 몸에 공급할 수 있고 혈구를 나노봇으로 교체하여 훨씬 뛰어난 면역력과 효율적인 호흡 능력을 가질수 있게 되는 것이죠.  수술없이 뼈대를 강화하거나 신체 내부의 수술을 진행할 수도 있게 됩니다.  스마트 광고판에서는 마이크로센서나 나노센서가 이식됩니다.  센서는 광고판 앞을 지나는 사람의 라이프 스타일을 파악하고 개인별 맞춤광고를 선보이죠.  슈퍼와 마트들은 완전 자동화되며 점원들은 소멸됩니다.  전세계 은 매장량 또한 고갈됩니다.

    <2030년>
    중국의 경제성장은 정점을 찍게 되고 인도에게 권력이 이양되기 시작합니다.  반면 서구의 인구는 정점을 찍고 하락세에 접어들고 미국의 국력은 줄어들어 패권국가의 지위를 잃게 됩니다.  스마트 그리드는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가 실시간 정보를 교환하여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 시키는 기술입니다.  이 스마트 그리드 기술은 대부분의 개발도상국까지 설치가 완료되어 태양광을 전 세계에서 팔고 살 수 있는 에너지의 변혁이 일어납니다.  교육에도 커다란 변혁이 일어납니다.  전세계 대학교의 절반은 문을 닫게 되고 유튜브나 코세라, 칸 아카데미 같은 온라인 무료 과정이 보편화되죠.  나노테크놀로지 산업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기 시작하고 모든 제품의 단가가 파격적으로 낮아져 풍요의 시대가 열리게 됩니다.  사람들은 기본소득 제도 덕분에 먹고살기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재미와 자아실현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됩니다.  몸에 이식하는 바이오 폰의 시대가 열리면서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컴퓨터 시대는 저물어갑니다.  이는 현금과 카드마저 소멸시켜 버리죠.  물 부족 전쟁이 발발할 정도로 가뭄과 사막화는 심각해져 담수화 기술의 사용이 세계적으로 급증합니다.  우울증 또한 급증하여 글로벌 질병 1위로 부상하게 됩니다.  가상현실이 대중화되어 현실과 똑같은 감각을 가상현실 안에서 그대로 느낄 수 있게 됩니다.  가상현실을 통한 자택 근무가 대중화 되죠.

    <2031년>
    2031년에는 결혼한 사람보다 미혼자가 많아지고 동거하는 삶이 보편화 됩니다.  직업에 대한 인식도 바뀌어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은 완전히 사라지죠.  방콕은 완전히 침수되어 방콕 인구 1200만명은 다른 곳으로 떠나게 됩니다.  방콕 뿐만 아니라 방글라데시 등의 수많은 섬들이 가라 앉게 되죠.  해수벽은 무용지물이 되어버립니다.  사람들은 인공신체를 임플란트하여 사이보그가 되고 인지 기능 강화, 기억력 향상, 운동 신경 증가 학습시간 단축과 같은 능력을 얻게 됩니다.  줄기세포도 완전히 보편화 되어 피부 재생, 뼈 재생, 코와 귀의 재생 등이 가능해 집니다.  인공장기를 제조하는 3D프린터는 큰병원과 작은 병원에서도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되죠.

    <2032년>
    장수거북이가 멸종위기에 처하게 되고 영국에서는 물푸레나무가 멸종하게 됩니다.  인터넷 속도는 테라바이트 수준으로 빨라지게 되고 4세대 원자력이 등장하죠.  사우디 아라비아는 전력의 3분의 1을 태양광으로 생산하게 됩니다.

    <2033년>
    시속 6120km를 넘는 극초음속비행기가 서비스를 개시하고 인류는 화성에 착륙하게 됩니다.  중국에서는 기후변화와 환경오염으로 인해 폐 질환 사망자가 8000만 명에 달하게 되죠.  전 세계의 인 매장량이 고갈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2034년>
    스위스마저 핵발전을 모두 폐쇄하게 됩니다.  또한 지구촌의 주석(양철)은 모두 소멸하게 되죠.

    <2035년>
    대부분의 차는 무인 자동차가 되고 화석연료의 이용이 줄어들면서 중동 경제는 급추락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중동 국가에는 부패 정치가 만연하게 되죠.  북유럽과 남유럽의 빈부격차와 아랍 난민들의 수용 문제 등으로 갈등을 빚게 되고 EU는 최종적으로 붕괴하게 됩니다.  반면 러시아는 북극지방의 동토가 농토로 변해 거대한 양의 곡물을 생산할 수 있게 되어 슈퍼파워로 재기하게 됩니다.  전쟁터에는 인간 대신 로봇만이 출전하게 되고 중국, 미국, 러시아 등은 달에 식민지를 건설하기 시작하죠.

    <2036년>
    세포조직공학 기술로 축산농가 없이 만드는 배양육(Cultured meat)을 만드는 산업이 보편화되어 가장 빨리 성장하는 산업이 됩니다.  생명공학은 인간의 시력을 능가하는 인공 눈도 만들게 되죠.

    <2037년>
    뇌를 그대로 복사해서 컴퓨터 안으로 전이시키는 마인드 업로드가 가능해집니다.  양자컴퓨터는 널리 사용되고 미국은 새로운 스텔스 폭격기를 개발합니다.

    <2038년>
    3D 프린터로 각자 프린팅 하기 때문에 큰 공장은 필요 없어지며 서구에서는 제조업이 완전히 소멸합니다.  3D프린터가 의식주를 모두 무료화 시키기 때문이죠.  옷을 프린트하는 기기 하나면 평생 옷 걱정은 없어지게 됩니다.  복잡한 유기분자의 순간 이동이 가능해지며 사형은 거의 모든 국가에서 사라집니다.

    <2039년>
    촉감까지 완벽한 가상현실 기술은 인류의 삶에 보편화됩니다.  코알라는 호주에서 완전히 소멸하죠.

    <2040년>
    인도 경제가 미국과 중국을 추월하게 되어 인도, 중국, 미국이 G3가 됩니다.  석유는 금지되고 이에 따라 에너지 섬이 해안지역에 보편화됩니다.  에너지는 미세조류, 바이오연료, 태양광, 풍력을 이용해 생산되죠.  궁극의 에너지라고 불리는 핵융합에너지도 상용화됩니다.  프로토타입 상업용 핵융합이 최종 단계에 도달해 기존의 모든 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는 상태가 되죠.  염기를 분석해서 DNA를 직접 시퀸싱할 수도 있게 됩니다.  유전자 가위를 이용해 잘못된 유전자를 원하는 대로 편집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탄소나노튜브는 대량 생산되어 재료공학과 건축에서 혁명이 일어나고 가상 텔레파시는 개인의 소통 수단으로 사용되죠.  담배도 거의 소멸하게 됩니다.

    <2042년>
    지구촌 인구는 90억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반면 백인 인구는 줄어들어 소수민족이 되죠.

    <2043년>
    나노기술에 의해 물건을 조립하고 해체하는 일이 가능해집니다.  나노기술로 인해 제조업의 비용이 0원에 수렴하게 낮아져 물건의 가격은 지적 재산 가치과 거의 같아집니다.  또한 나노기술에 의해 자신이 원하는 체형을 얻을 수 있고 신체의 일부분이 없는 장애인의 회복은 물론 성형수술 없이 연예인의 외모로 바꾸거나 성별을 바꾸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외모지상주의는 완전히 사라지며 각자의 개성은 더 강해지고 성별을 구분하는 것 자체가 의미 없어지는 것입니다.  신체가 없이 전기신호를 가진 자아만으로 온라인에만 존재하다가 신체로 이동하는 것도 가능해집니다.  성별과 인종에 대한 차별 개념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는 것이죠.

    <2044년>
    기후변화와 온난화 때문에 지구촌의 영구동토층은 완전히 녹게 됩니다.

    <2045년>
    2045년은 기술적 특이점에 도달하는 시기입니다.  모든 인간의 지능을 합친 것보다 더 똑똑한 인공지능이 등장하게 되죠.  기술 변화의 속도는 엄청나게 빨라져 이를 이해하고 해석하려면 뇌와 컴퓨터를 결합해야 하는 단계에 다다릅니다.  인간과 기계의 융합이 일어나기 시작하고 뇌는 기계 방식으로 교체되어 초인공지능의 지능을 빌릴 수 있게 되거나 초지능 그 자체가 될 수 있게 되죠.  일반인들도 인류 전체를 합한 지능을 자신의 전뇌에 복사 붙여넣기가 가능해집니다.  또한 타인과의 융합이 된다던가 몇 개의 의식체로 분리되는 것도 가능하죠.  초지능이 되느냐, 인간으로 남느냐는 개인의 선택으로 남게 되지만 이 시기에는 이런 기술들이 너무 당연해져서 일상적인 일이 되죠.  대부분의 동식물들은 소멸하고 중국은 민주주의를 선택합니다.

    <2046년>
    철강산업이 소멸하고 200배로 강하고 싼 그래핀의 시대가 열리게 됩니다.

    <2050년>
    급격한 자동화로 인해 실업난이 심화되며 인도의 경제는 급격히 추락합니다.  인류의 절반은 기계를 이식한 기계 인간이 되어 생물과 비생물의 경계는 무의미해집니다.

    <2053년>
    유전자 가위 기술을 이용한 디자이너 베이비가 탄생하게 됩니다.  부자 부모들은 완벽한 아이를 탄생 시키기 위해 키, 피부, 지능 등을 선택할 수 있게 되며 3명 이상의 부모로부터 태어난 아이도 가능하게 되죠.

    <2054년>
    지구촌의 강우량은 현재에 비해 20% 증가합니다.

    <2055년>
    정치인들의 파워가 줄어들어 독재자나 전체주의가 사라지고 지구상의 대부분 국가는 민주주의를 완성하게 됩니다.  대통령, 총리, 장관들은 권력이 없어지고 봉사하는 자리로 바뀌게 되죠.  거의 대부분의 인구는 프리랜서로 살아가게 되고 정규직은 노예계약으로 여겨져 대부분 회피하는 일자리가 됩니다.  지구촌 인구는 약 100억 명에서 정점을 찍게 되고 인조합성바이오인간이 탄생합니다.  또한 일반인들에게도 우주여행이 해외여행처럼 쉬워지게 되죠.

    <2056년>
    현존하는 모든 언론과 방송은 소멸하게 되고 수백만의 개인 방송을 하는 개인 언론과 방송이 그 자리를 대신합니다.  기업보다는 수많은 똑똑한 개인들이 권력을 잡게 되죠.  모든 정보와 교통은 무료화되고 웹 속에서 모든 정보와 지식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2059년>
    화성에 인류가 거주하기 시작합니다.

    <2060년>
    급속한 기후변화로 적도 부근의 20~30개 국가들은 소멸합니다.  이에 따라 수많은 국민들이 기후 난민이 되고 세계 지도 또한 바뀌게 되죠.  또한 냉동인간을 되살리는 냉동보존술이 완성됩니다.

    <2099년>
    가정용 컴퓨터 하나가 역사상 있었던 인류 전체의 두뇌들보다 10억 배 이상 높은 지능을 가지게 됩니다.  인간과 기계는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완전히 병합되죠.  인류는 인간의 사고가 컴퓨터 정신에 비해 그 어떤 우월성도 없다는 걸 깨닫고 기계들은 인간과 똑같은 법적 지위를 갖게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