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Windows Home edition 에서 docker 사용법
    카테고리 없음 2019. 7. 4. 00:42

    사용하는 노트북에 WIndows Home edition이 깔려 있는데, 요즘들어 docker를 쓸일이 좀 생겨서, server에 terminal로 연결해서 작업을 하다 보니, linux server에로의 연결을 해서, cloud 에 있는 docker instance를 control하는 형태로 작업을 해 왔다.

     

    그런데, 생각해 보니, linux server에 연결해서 사용하는것은 고장 docker cli, 실제로 docker container가 돌아가는 것은 cloud...

    windows 에 있는 WSL 에 docker cli만 깔면 굳이 linux server에 연결 안하고 WSL 안에서 작업할 수 있는거잖아 라는 생각이 들어서 docker cli 만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 하고 docker 홈페이지를 아무리 뒤져봐도 없다.

     

    docker cli야 tcp/ip socket만 있으면 돌아갈 수 있는거니, hyper-V 를 지원하지 않는 windows home edition에서도 사용하는데에는 문제가 없을텐데.. 나같은 사람들이 꽤 있을텐데.. 왜 cli만 설치할 방법이 없는거지?

     

    해서, 찾다 찾다 포기하고, github 에서 docker/cli 를 끌어다, 빌드해서 사용중이다.

    빌드 방법은 다음과 같다.

     

    # git clone https://github.com/docker/cli.git
    # cd cli
    # make -f docker.Makefile cross

    까지 해 주면 build 아래에

    docker-darwin-amd64 docker-linux-amd64 docker-linux-arm docker-linux-ppc64le docker-linux-s390x docker-windows-amd64

    들이 떨어진다.

    필요한대로, wsl에서 사용할 것이라면 docker-linux-amd64를, windows에서 사용할 것이라면 docker-windows-amd64 를 windows 로 복사해 와서 사용하면 된다.

     

    각각 환경을 설정하는 방법이 조금 다르므로, 취향에 맞는대로 골라서 쓰면 된다.

     

    그런데, 조만간 WSL2 가 나오면, docker 가 WSL2내에서 돌아가고, 윈도우즈 홈 에디션에서도 사용 가능하다고 하니(lite Hyper-V 가 포함된다나 뭐라나), 나처럼 성질 급한 사람이 아니라면, linux server에 연결해서 작업하면서 WSL2가 나오기를 기다리는것도 괜찮을 듯 하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